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News

Worldwide K-Beauty Platform SILICON2

북미 시장에서 K-뷰티 신화를 꿈꾼다, 수코시(SUKOSHI MART)의 탄생 스토리

관리자 2024-01-25 조회수 836

[패션비즈] 북미 시장에서 K-뷰티 신화를 꿈꾼다, 수코시(SUKOSHI MART)의 탄생 스토리


https://www.fashionbiz.co.kr/TN/?cate=2&recom=2&idx=205290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언론사 원본 기사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8년 문을 연 수코시 마트(Sukoshi Mart)는 캐나다의 가장 큰 대도시 토론토에서 한국 화장품 및 제품을 판매하는 쇼핑몰 업체다. 수코시 마트에 입점한 한국 브랜드는 약 90여 개에 달한다. 수코시 마트의 대표는 북미 소비자들의 니즈가 증가함에 따라 올해 5월 안에 3개의 매장을 추가 오픈할 계획이라 밝혔다. 수코시 대표를 만나 성장 전략과 투자 계획을 직접 들어보았다. 

 

1. 캐나다에서 만난 한국 화장품, 수코시(SUKOSHI)

수코시 마트(SUKOSHI Mart)는 2018년 소매업과 브랜드, 제품 개발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을 보유한 전략가 겸 컨설팅 전문가인 Linda Dang과 Sean Zhang이 전문지식을 결합하여 만든 기업이다. 단순히 한국 화장품을 판매하는 플랫폼이 아닌 아시아 대중 문화 제품을 북미 시장에 선보이는 데 초점을 맞춘 플랫폼으로 업계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두 대표의 소매업 소싱, 시장 동향 및 전략적인 운영 효율성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탄생한 Sukoshi Mart는 캐나다의 K-뷰티, K-팝 전도사로서, 북미 시장의 전문성과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깊은 열정이 결합한 결과물의 시작이다.

 

2. 수코시 기업의 탄생 STORY

일본어로 '조금'을 의미하는 '수코시'는 일본의 전설적인 작가 무라카미 하루키의 '소확행(小確幸)'이라는 철학이 담겨 있다. 이는 삶의 소소한 즐거움을 소중히 여기겠다는 두 대표의 신념을 반영하며, 고객에게 행복과 만족을 선사하는 제품을 제공하겠다는 목표에 부합하고 있다.
 

3. 수코시의 비즈니스 모델

 수코시(SUKOSHI)의 영감은 아시안 브랜드 역시 고품질에 다양성을 띠며, 스킨케어와 메이크업 및 라이프스타일 등 제품에 대한 북미 시장의 격차를 인식하는 데서 비롯되었다. 수코시는 지속적으로 아시아 브랜드와 북미 소비자 사이에 다리를 놓을 수 있는 기회를 엿보았다. 
 

그 결과 비즈니스 모델로 잡은 것이 바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한 옴니 채널(Omni Channel)이다. 수코시의 옴니 채널 전략으로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신제품에 대한 체험 센터이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온라인 플랫폼(Sukoshimart.com)에서는 지속해서 새롭고 인기 있는 제품을 요구하는 고객의 라이프 사이클을 충족시키는 중심으로 설계되었다. 엄선된 제품 선택, 브랜드사와의 독점 파트너십, 커뮤니티 중심의 접근 방식이 독특하게 혼합되어 만들어진 하이브리드 모델이다.

 

4. 세계 속 종횡무진하는 수코시의 사업 계획 

수코시는 K-Beauty 및 K-Pop 제품 소싱의 전략적 한국 파트너가 필요함을 깨닫고 실리콘투로부터 지분 투자를 받기로 결정했다. 실리콘투는 한국 인디 브랜드 화장품을 직매입하여 글로벌 소비자들에게 판매하는 유통 기업이다. 수코시 대표는 “실리콘투의 K-뷰티 소싱 능력 뿐 아니라 북미 시장에 이미 설립된 물류 공급망을 활용할 수 있는 장점과 B2B, B2C 비즈니스 사업 확장에 대한 전문 지식과 노하우 등의 이유로 실리콘투로부터 투자를 받는 게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수코시는 실리콘투에 지난 12월 약 40억을 투자받았고 올해 35억을 추가 받으며, 총 76억을 투자받을 예정이다. 이로써 수코시의 약 20%의 지분을 실리콘투가 확보한 셈이다. 수코시 대표는 “캐나다 내 수코시 매장은 현재 쇼핑몰 5곳에 입점, 올해 상반기 안에 총 8개로 늘리며, 온라인 플랫폼 ‘Sukoshimart.com’에도 주력하여 캐나다 내 Amazon 및 B2B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5. 수코시의 경쟁력

 수코시(SUKOSHI)의 경쟁력은 독점 브랜드 및 내부 파트너와의 파트너십과 제품 그 이상의 경험을 고객에게 제공한다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수코시 매출 성장의 핵심 요소는 흥미진진한 소매 경험과 강력한 온라인 입지를 효과적으로 혼합하는 능력에 있다. 온라인 플랫폼 수코시닷컴에 이어 오프라인도 승승장구하며 작년 210억 원 매출을 달성한 수코시는 다양한 제품군 선별 후 독점 파트너십을 맺어 브랜드를 중심으로 커뮤니티를 형성하는데 중점을 두며 성장에 크게 기여했다는 이야기도 있다. 

 

6. 신사업 다각화 계획 

 K-뷰티 외에도 K-팝, 라이프스타일 등 체험형 리테일링 분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현재 지브리, 반다이남코, 라인, Genshin Impact(게임 어플리케이션)과 팝업 스토어를 진행하였고, 향후 카카오, 뉴진스 및 Honkai(게임 어플리케이션) 브랜드와도 파트너십을 맺을 계획이다. 



7. 케이팝 팝업 성공 사례

BTS와 같은 인기 K-팝 그룹이 콘서트를 하는 지역을 선점하여 팝업 스토어를 오픈한 결과, 엄청난 인파를 끌어모아 캐나다 최고의 쇼핑몰에서 줄을 서서 기다리는 기록을 세웠다. 이러한 이벤트는 다양한 팬층의 공감을 불러 일으켰고, 수코시 마트(Sukoshi Mart)를 아시아 대중 문화의 허브로 발돋움할 수  있다는 비전을 보여준다고 느꼈다.

 

8. 매장 위치가 핫플레이스 위주로 선정되는데, 수코시의 매장 전개 전략

 수코시의 매장 위치 전략은 캐나다 의류 브랜드 ‘Aritzia, Lululemon’과 같은 소매점 근처와 같이 인구 통계학적으로 젊은 인구가 자주 방문하는 핫플레이스를 대상으로 시작한다. 가시성과 접근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제품 카테고리를 판매하더라도 캐나다에서 인기 있는 소매 매장과 근접하고 유동 인구가 많은 위치를 선택한다.

 

9. 올해 목표와 비전 소개

수코시의 대표는 “올해 수코시의 목표는 Sukoshi Mart를 북미 지역에서 아시아 대중문화 제품을 판매하는 선도적인 소매 업체로 만드는 것이며, 단순한 쇼핑지가 아닌 문화 허브가 되어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의 커뮤니티를 육성하고 아시아 뷰티 및 라이프스타일 제품의 최신 트렌드와 아주 밀접한 브랜드가 되기를 상상한다”며, “수코시 마트에서 독특한 경험을 누리고, 아시아 대중 문화를 북미에 소개하려는 노력을 통해 소비자의 삶에 작은 행복을 주는 브랜드로 기억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